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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MULTICOM 거더 표준단가
(2014년 도로교 기준)
구 분
R.P.F
E-BEAM
거 더 단 면
1. 강제거더 제작
2. 제작대 거치
3. 프리플렉션
4. 배근 및 타설
5. 증기양생
6. 릴리즈
7. 강선 긴장
8. 거더가설
9. 바닥판 타설
1. 배드조성 및 제작
2. 철근배근 및 타설
3. 증기양생
4. 배근1차 강선 긴장
5. 거더 가설
6. 바닥판 타설
7. 2차 강선 긴장
사 용 재 료
■ 강재 : SM490~520
■ 콘크리트 :
- 슬래브, 북부 : 27MPa
- 하부케이싱 : 45~48MPa
■ PC강연선
- SWPC 7B 15.2 Fpy = 190MPa
■ 강재 : SM490
■ 콘크리트 :
- 슬래브, 북부 : 27MPa
- 하부케이싱 : 40MPa
■ PC강연선
- Unbonded, mono 15.2 Fpy = 190MPa
공 법 개 요
I형강재거더에 Preflex공법대비 80%정도의 Preflexion 하중을 재하하여 강재의 탄성복원력으로 하부 플랜지 콘크리트에 1차로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고 비부착 강선으로 추가적인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는 강합성 공법
상부 플랜지에 강판을 합성시켜 편심 효율성을 증대시켜 형고를 줄이고 연속 지점부를 강판 + 철근 + Ps간장재로 일체화시키며 시공단계별 긴장력을 도입하는 방법
장 · 단 점
- 하부플랜지 콘크리트에 압축응력 도입 후 장기 적치가 불가피하여 프리스트레스의 과다 손실이 우려된다.
- Full Prestressing 설계로 균열의 안전도가 높다
- 플랜지 폭이 넓어 PSC Beam 보다 곡선교 적용성 불리
- Full Prestressing 설계로 균열의 안전도가 높다
경 제 성
(35M)
- Preflexsion 과정에서 많은 강재량이 필요하고 압축 프리스트레스 도입을 위한 콘크리트 양성 과정이 별도(7일) 소요되므로 공사비가 고가이다.
- Preflex 공법에 비하여 소요강재량이 다소 적으나 추가 공정이 많아 제작비 절감효과가 없다
본당강재량
19.3ton/본
본당직접공사비
7,468만원/본
㎡당 빔공사비
87.8만원/㎡
㎡당 상부공사비
18만원/㎡
합계 (순공사비)
105.8만원/㎡
Preflexsion과정에서 많은 강재량이 필요하고 압축
프리스트레스 도입을 위한 콘크리트 양생과정이
별도(7일) 소요되므로 공사비가 고가이다.
(月 제작본수 : 8~12本)
본당강재량
-
본당직접공사비
3,308만원/본
㎡당 빔공사비
38.9만원/㎡
㎡당 상부공사비
18만원/㎡
합계 (순공사비)
56.9만원/㎡
기 준
L=35m B=24.3 Beam 10열,
설계하중 : DB-24